가족법인을 통한 절세와 엑슈어런스

가족법인을 통한 절세와 엑슈어런스


법인의 설립 형태와 목적은 매우 다양합니다.

① 개인기업 법인전환

② 자회사 법인 설립

③ 병원 MSO(경영관리) 법인

④ 부동산 법인

특정법인 - 가족법인

자산가들은 왜 절세 활용을 해야 하는가?

고액 소득자의 경우, 최고 소득세율이 49.5%에 달합니다. 4대 보험료 인상분까지 고려하면 60%에 가까운 세금을 내게 됩니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사후(사후)에 자녀에게 자산을 상속할 경우, 최고 50%의 상속세율을 부담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100이라는 소득이 25로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고액 소득자가 소득세와 상속세를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은 2가지입니다.

 

 1) 소득 과표를 축소

세금이 부과되는 소득 과표를 줄이는 것이 가장 우선합니다. 과표를 축소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소득을 분산하는 것입니다.

첫째, 동일한 소득을 여러 명이 수령하게 되면 소득세는 줄어들게 됩니다. 둘째, 합산되는 소득을 분류 과세되는 소득으로 분산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소득이 양도세와 퇴직 소득세입니다.

② 자산을 사전에 증여하는 것입니다.

첫째,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기 전에 자녀에게 사전 증여하면 상속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사전 증여의 경우도 수증자를 여러 명으로 하면 세금이 줄어듭니다.

2) 세금 재원을 마련

상속세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세금에 대한 재원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소중한 자산을 헐값에 매각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현금이 많은 분은 현금자산, 투자를 잘하시는 분은 상장주식 or 부동산을 그리고 보험도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법인을 통한 소득 다변화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법인은 개인과 달리 다양한 형태의 소득으로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은 ②근로소득, ③배당소득 ④이자소득은 ‘합산 과세’된다는 사실입니다. 당연히 소득세에 대한 부담을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⑤퇴직소득과 ⑥주식양도소득은 ‘분류 과세’됩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합산 과세되지 않습니다. 이 소득의 비중을 높일 수 있다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⑦기타소득은 특허, 상표권과 같은 무형자산을 양도했을 경우 발생하는 소득입니다. 기타소득은 60%를 비용을 인정해주기 때문에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법인에서는 소득 다변화가 반드시 필수적인 정책이라는 사실입니다.

세금과 보험이 결합된 엑슈어런스(Exurance)가 필요하다

막대한 세금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바로 보험(Insurance)입니다. 세금 + 보험을 결합한 컨셉을 ‘엑슈어런스(Exurance)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은 사람에 의해 운영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당연히 ‘CEO’일 것입니다. 중소기업은 CEO의 역할과 책임이 막대합니다. CEO 부재에 대한 위험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험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영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CEO는 향후 출구에 대한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출구 전략에 보험은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한국중소기업경영연구소 ☎ 2-3453-569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가족법인] 법인절세와 엑슈어런스(EXURANCE)

https://youtu.be/67U9uMdldzw?si=ytGZi2cIiVRvq2F-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