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전환, 영업권의 놀라운 절세효과

법인전환, 영업권의 놀라운 절세효과


오늘은 법인전환 時 영업권 평가를 통한 절세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권 전략은 법인전환 개인기업의 영업권을 공인감정평가기관에서 평가하여 사업용 자산·부채와 함께 법인기업에 유상으로 양도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영업권이란 무엇인가

 

영업권은 기업의 영리기회에서 나오는 이익으로 일종의 재산권으로 보통 합병, 사업양도 등의 과정에서 실제 거래된 가액과 장부금액의 차이가 영업권으로 계상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영업권이란 ‘권리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부당행위계산부인의 규정 적용 시가와 관련하여 시가가 불분명할 때 감정가액이 있으면 감정가액에 의하는 것이므로 감정평가서상의 영업권가액이 있으면 이를 사업을 양수한 때의 영업권 가액으로 인정함이 타당(국심 20001535,2001.1.27) 


영업권 효과와 이익

 

1. 소득세 절세

- 영업권 양도대가로 받은 금품은 기타소득에 해당합니다.

- 영업권 양도로 발생한 기타소득은 증빙 없이도 필요경비가 60% 인정됩니다.

- 기타소득의 40%만 종합소득금액에 합산과세 됩니다.

2. 법인세 절감

- 무형자산(영업권)으로 계상 후 비용으로 산입됩니다

- 재무제표상 무형자산으로 인식하며 매년(총 5년) 감가상각비로 비용처리하여 법인세가 절감됩니다.

 

3. 자금 인출 용이

- 영업권 양도대가를 세금 없이 법인으로부터 인출할 수 있습니다.

- 법인에 비과세 통장을 만들어 놓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4. 자본 충실화

- 영업권 양도대금(가수금)을 자본출자 할 수 있습니다.

- 증자를 통해 부채비율이 낮아지고 기업의 신용도가 상승합니다.

- 전환법인이 벤처인증을 받을 경우, 출자자는 벤처출자 소득공제 대상이 됩니다.


영업권 계상에 따른 세금 비교 자료


※ 결론

개인기업에서 법인기업 전환 영업권은 다양한 활용과 절세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영업권을 감정평가 기관으로부터 실행하시고 이익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기업이 벤처 인증을 받을 수 있다면, 절세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벤처투자조합 출자 등에 대한 세액공제> 항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을 인증 받는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투자금에 대해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금에 대한 소득공제 금액과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벤처기업에 대한 출자 소득 공제는 ‘출자일이 속하는 과세연도부터 출자 후 2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과세연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3년 이내에 투자금을 회수할 경우에는 공제받은 소득세를 다시 추징 받습니다. 고율의 세금을 납부하는 CEO분께는 커다란 소득세 절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궁금한 사항은 ☎ 02-3453-5692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s://youtu.be/DlMtWocAIUM?si=gG3c-96NFNrjYnp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