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가 알아야 할 '법인 전환'

CEO가 알아야 할 '법인 전환'

[영상] CEO를 위한 개인-법인 전환 


 [해설] CEO를 위한 개인기업 법인전환

CEO는 사업을 하면서 3번의 중요한 고민의 시기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 개인기업을 법인전환 해야 할 때입니다.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회사의 형태가 완전히 다른 영역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둘째, 회사의 매출이 100억을 초과하는 시점입니다. 매출 100억이 넘으면 관할 세무 당국의 정기 조사 대상이 됩니다.

셋째,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진입하는 시기입니다. 중견기업은 중소기업과 달리 세액감면과 세액공제 혜택이 대폭 축소됩니다. 오늘은 개인기업의 법인전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기업성장 로드맵

기업성장 생애주기

기업은 창업 후 청산(매각)하는 시점까지, 인간과 마찬가지로 기업 생애 주기 Life Cylcle를 거치게 됩니다. 각 시기별 필요한 사항을 검토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기업 생애 주기를 통해서 경영에 마침표를 찍기까지 경험해야 할 ‘기업 관리 포인트’를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법인전환, 기업 재무상황에 대한 검토 필요

기업의 CEO는 기업의 재무적 상황세무적 상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먼저 재무적 상황에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검토합니다. 손익계산서에서는 ‘당기순이익’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기순이익의 규모에 따라서 ‘납부 세액’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CEO가 법인 전환을 고민하는 실질적 계기는 ‘납부 세액의 증가’입니다. ‘납부 세액이 커지게 되면 기업은 법인 전환을 검토하게 됩니다. 법인 전환은 세금의 절세를 넘어서 자금 대출과 기업 신용도에 유리한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본인의 기업이 ‘성실신고확인제’ 대상인지를 유념하셔야 합니다. 업종별로 일정 매출 이상이 되면 성실신고 확인제도 대상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법인은 세무 검증의 강도가 개인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으며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전환법인의 설립일이 속하는 연도 또는 직전 연도에 이미 성실신고 확인대상 사업자에 해당하는 경우, 법인전환 후 3년간 성실신고확인 대상자가 됨.


법인, R&D 경쟁력 확보에 용이합니다.

기업 경쟁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산업재산권과 각종 산업 인증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법인’이 더 유리한 제반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법인과 개인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십시오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차이를 설립운영보상청산에서 명확히 다른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여부는 ‘비용 편익 분석’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차이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설립ㆍ운영ㆍ보상ㆍ청산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개인의 장점이 법인의 단점이며, 개인의 단점이 법인의 장점입니다.


CEO 법인전환의 동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편집자 코멘트

법인전환은 개인기업 CEO에게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법인전환으로 인한 이익과 손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인전환을 통해서 기업의 지속적인 이익과 경쟁력을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한국중소기업경영연구소   ☎ 02-3453-5692로 문의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